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업] 포스코(POSCO):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철강 회사

by 하얀스케치북선물 2024. 6. 11.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한국의 철강회사를 묻는다면 바로 생각나는 포스코(POSCO)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한국 경제 성장과 함께 하는 포스코는 자본과 기술, 경험도 하나도 없는 상태로 시작되었지만, 현재는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알아주는 철강회사도 발돋움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기대되는 포스코의 성장과 기술, 미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스코의 시작과 성장

포스코(POSCO, Pohang Iron and Steel Co., Ltd)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철강 회사입니다. 포스코의 모태는 1968년에 정부 주도로 설립된 국영기업 포항종합제철입니다. 박정희 대통령이 제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위해서는 철강 산업이 있어야 함을 인식하면서 박태준과 함께 종합제철소로 설립되었으며, 포항시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제철소를 짓기 위한 기술력도, 자본도, 경험조차 없었기에 일본의 기업들로부터 기술과 경험을 공여받아 그 이후 독자적인 기술력을 쌓아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톱클래스 철강 회사로 급부상하였습니다. 2000년에 민영화된 후 2002년에 (주)포스코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2022년에는 물적분할을 통해 지주회사인 포스코홀딩스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포스코의 사업장

포스코는 포항시와 광양시에 각각 1곳의 일관 제철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포항제철소는 1973년에 첫 번째 제철 공장을 개장했고, 현재도 국내 최대의 일관제철소로 기능하고 있습니다. 광양제철소는 1982년에 착공하여, 1985년에 완공된 이후로 한국에서 두 번째로 큰 제철소가 되었습니다. 또한, 미국 캘리포니아주 피츠버그시와 일본 오사카부에 물류센터를 두고 있으며, 미국 스틸과 합작 법인인 USS-POSCO Industries를 설립하여 냉연 단순압연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국 강소성 장가항에 위치한 스테인리스 스틸 일관 제철소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의 기술

포스코는 파이넥스 공법과 스트립 캐스팅 기술을 개발하여 철강 제품 생산 과정에서의 에너지 사용과 환경 영향을 줄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 혁신은 회사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파이넥스 공법 (FINEX)

파이넥스 공법은 포스코가 개발한 철강 제조 기술 중 하나로, 전통적인 코크스와 철광석의 대신으로 석탄 및 철광석을 사용하여 철을 제조하는 공법입니다. 이 기술은 CO2 배출량이 매우 낮아 지구 온난화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는 저탄소이며, 에너지 소비가 적고 자원 사용 효율이 높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석탄을 사용할 수 있어 자원의 다양화가 가능합니다. 파이넥스 공법은 2003년 처음 상업 생산이 시작되었으며, 현재까지도 포스코의 핵심 철강 생산 기술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스트립 캐스팅 기술

스트립 캐스팅 기술은 높은 속도로 슬래브를 연속적으로 주조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두께의 열간 압연판을 생산하는 고급 철강 제조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생산 시간이 단축되고 에너지 소비가 감소하여 고효율을 자랑하며, 일관된 두께와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불순물 및 CO2배출량을 줄일 수 있어 환경 친화적입니다. 스트립캐스팅 기술은 포스코가 1992년부터 개발하여 상업화하였으며, 현재도 철강 제조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습니다.

청정강 제조 기술

포스코는 청정강 제조를 위해 다양한 기술을 도입하여 환경 부담을 줄이고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높은 열효율을 가진 연소 가스 재순환 시스템을 도입하여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고 CO2 배출을 줄입니다.고온 폐열을 재활용하여 에너지를 회수하고, 재활용 재료를 사용하여 자원 소비를 줄입니다.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하여 생산 과정을 최적화하고,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운영 효율성을 높입니다.

디지털 혁신

포스코는 철강 제조 공정의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생산 데이터를 분석하여 생산 계획을 최적화하고, 고장 예측 및 유지보수 시스템을 개선합니다. 인공지능(AI)를 사용하여 생산 라인의 효율성을 최대화하고 생산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예측하고 해결합니다.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하여 설비 감시 및 관리를 실시간으로 진행하고 생산 공정을 최적화합니다.

 

 

포스코는 세계철강전문분석기관 WSD(World Steel Dynamics)의 평가에서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철강사'로 9년 연속 1위에 선정되었습니다. 기술혁신, 원가절감, 구조조정 등 다양한 항목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포스코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선언했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철강 기술력을 바탕으로 그린수소를 기반으로 한 수소환원제철소를 구현하여 철강분야에서 탈탄소, 수소시대를 열기를 기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