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리온(기업) : 우리의 정(情) 초코파이와 함께 성장하다.

by 하얀스케치북선물 2024. 7. 12.

 

안녕하세요. 마트에서 장을 보다보면 다양한 과자들을 보게 됩니다. 이 맛있는 과자들을 만드는 곳이 궁금해집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제과업체로는 오리온, 롯데제과, 크라운해태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 인기있는 과자들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오리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情 초코파이는 오리온의 대표작으로 50년 가까이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과자들이 히트를 치기도 했습니다. 오리온은 언제 탄생했고, 어떤 과자들을 만들었으며,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이것저것 찾아볼것이니 함께 따라오세요.

개요 및 역사

오리온은 1956년에 이양구 회장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오리온의 모태는 풍국제과입니다. 이양구 회장은 부산에서 설탕 도매업으로 사업 자금을 만들어 풍국제과와 합병하였고, 동양제과공업(주)로 법을 전환하게 됩니다. 이것이 오리온으로의 시작이며, 1962년에 오리온제과공업(주)로 이름을 변경하게 됩니다. 그 당시 한국의 제과 기술은 매우 낙후되어 있었고, 과자는 주로 건빵과 구호품에 한정되어 있었습니다. 이양구 회장은 "사람이 먹는 음식만큼은 가장 정직한 마음으로 만들어야 한다" 라는 창업 정신으로 한국 제과 산업의 혁신을 이루고자 했습니다. 내 자식 같은 아이들이 먹기 좋은 과자를 만들고 싶었던 이양구 회장은 근대식 캔디 제조시설을 도입하는 등 새로운 시도를 하며 제과 산업을 선도했습니다. 캬라멜부터 비스킷, 판초콜릿 등을 출시 및 생산하였고, 현재까지 사랑받고 있는 가장 유명한 오리온 초코파이는 1974년에 독자 개발하며 오리온의 최대 히트 상품이 됩니다. 초코파이 이후 치토스, 포카칩, 꼬북칩, 고래밥, 플래시베리뿐만 아니라 듣기만 해도 아는, 마트에 진열되어 우리를 유혹하는 다양한 과자들을 만들어냈으며, 이 과자들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 부문

오리온의 주요 사업 분야는 제과, 마켓오, 닥터유, 바이오 분야가 있습니다. 제과 분야는 오리온의 핵심 사업으로 다양한 스낵과 과자를 생산 및 판매합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초코파이가 있습니다. 초코파이는 1974년에 출시되자마자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한국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가 많은 제품으로 오리온을 성장시킨 효자 상품입니다. 초코파이 외에도 포카칩, 고래밥, 마이구미, 오!감자, 후레쉬베리, 참붕어빵, 카스타드, 오뜨, 꼬북칩, 오징어땅콩, 썬칩, 눈을감자, 땅콩강정, 도도한나초, 예감, 배배, 촉촉한 초코칩, 통크, 초코송이, 초코칩쿠키, 미쯔, 고소미, 다이제, 왕꿈틀이, 아이셔, 비틀즈, 통아몬드캔디, 자일리톨 껌, 투유 초콜릿, 핫브레이크 등이 있습니다. 과자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구매해 봤던 제품들일 것입니다. 여전히 국내외로 인기가 많으며, 이 제과 사업을 통해 다른 사업들로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마켓오는 오리온이 운영하느 프리미엄 디저트 브랜드입니다. 마켓 오리온의 줄임말로 고급스럽고 건강한 식재료를 사용한 디저트와 베이커리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마켓오는 건강과 맛을 모두 추구하고, 천연 재료와 무첨가 방식을 강조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마켓오 리얼 브라우니, 리얼 초콜릿, 리얼 치즈케이크가 있으며, 마켓오 네이처에서는 자연 친화적인 재료를 사용한 건강 간식 라인으로 다양한 곡물과 견과류를 포함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닥터유는 오리온의 건강지향 스낵 및 식품 브랜드로, 건강한 성분과 맛을 동시에 추구합니다. 최근에는 간식이나 과자를 사 먹더라도 성분표를 보는 사람들이 늘었으며, 건강한 간식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닥터유는 그런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한 제품들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닥터유의 제품군은 에너지바, 단백질바, 단백질 드링크, 닥터유 용암수, 닥터유프로 단백질파우더, 단백질칩 등이 있으며, 용암수를 제외한 제품들은 다양한 맛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닥터유 제품들로만 구성된 홈페이지에서는 정기배송도 신청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오!그래놀라는 시간은 부족하지만 영양을 채우기를 원하거나, 다이어트 중이거나,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건강 간편식 브랜드입니다. 주로 견과류, 곡물, 과일 등을 혼합하며 만든 그래놀라 제품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우유나 요거트 등에 간편하게 곁들여 먹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맛과 종류가 있어 소비자들이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리온은 바이오 분야로의 진출을 시작했습니다. 2024년에 레고켐바이오를 인수하여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신약 개발과 바이오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레고켐바이오의 지분 25.73%를 확보하며, 총 5475억원을 투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오리온은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레고켐바이오는 오리온의 자본을 활용해 신약 개발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리온과 레고켐바이오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글로벌 사업과 미래전망

1993년 오리온은 중국 시장에 진출하게 되는데, 첫 해외 진출입니다. 이후 중국 전역에 여러 생산 공장을 설립하며 시장을 확대했고, 2001년에는 러시아 시장에도 진출합니다. 러시아에서도 초코파이는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2015년에는 베트남 시장에 진출했고, 현지 1위 제과 기업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2021년에는 인도에도 진출하게 됩니다. 오리온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각 지역에 현지화된 제품을 개발하여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초코파이와 오!감자가 큰 성공을 거두었고, 베트남에서는 초코파이가 파이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와 인도에서도 현지 법인과 생산 공장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오리온은 "맛있고 품질 좋은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한다"는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오리온은 현재까지 사랑받고 있는 우리의 정(情)초코파이의 성공으로 다양한 제과들을 만들어 소비자들을 즐겁게 해주고 있습니다. 국내 제과산업에서 혁신을 이루며 성장한 결과 제과업체 중 1위를 하기도 했습니다. 글로벌 시장 진출과 바이오산업까지 진출한 오리온의 그다음이 기대가 됩니다.

댓글